"/>
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한 위대한 상상, ‘2021 대한민국 행복정책 페스티벌’이 3월 19일과 20일 이틀 간 펼쳐졌습니다.  3월 20일 UN 세계행복의 날을 맞아 열린 이번 축제는 주민 행복을 정부 운영의 최우선 목표로 삼는 지방정부 단체인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와 국회 국민총행복정책포럼이 공동 주최하고, 광주광역시 광산구·동구·서구와 (사)국민총행복전환포럼이 공동 주관하며, 한겨레신문이 후원합니다. 

축제는 19일 오후 1시부터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국제회의실 현장 진행과 유튜브 ‘행복TV’를 통한 온라인 생중계로 동시에 진행됐습니다.

 

#1. 축제 현장으로 가는 길

행사장 입구는 축제 사전행사였던 행복 담벼락 이벤트로 꾸며졌습니다. 각 지방정부 공직자들과 시민들이 함께 쓴 행복 메시지들이 행사장 벽을 가득 메웠습니다.

#2. 개막식

축제는 행사를 공동개최한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 김영종 상임회장(종로구청장)과 (사)국민총행복전환포럼 박진도 이사장, 국회 국민총행복정책포럼 윤호중 대표의원(국회법사위원장)의 의 개회사로 막을 열었습니다. 이어 개최지인 광주광역시의 김삼호 광산구청장과 서대석 서구청장, 임택 동구청장의 환영의 말씀과 이용섭 광주시장과 윤영덕 국회의원의 현장 축사가 이어졌습니다. 박병석 국회의장과 이용빈 국회의원, 아이너 옌센 주한 덴마크 대사가 동영상 축사를 보내 오는 등 각계의 축하와 관심 속에 본격적인 축제가 시작됐습니다. 개막식 마지막 순서로 ‘2021 대한민국 행복정책 페스티벌 모두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블록을 완성하는 퍼포먼스도 진행됐습니다.

#3. 마이크 비킹의 온라인 라이브 강연_사회 : 이창현 국민대 교수

#4. 행복정책 콘서트_8개 지방정부 단체장

각 지방정부가 추진 중인 행복정책을 단체장이 직접 프리젠테이션하는 ‘행복정책 콘서트’에는 8개 지방정부가 참여했습니다. 김삼호 광주 광산구청장이 ‘행복정책은 철학이 아니라 데이터 과학’을 주제로 발표했고, 임택 광주 동구청장은 ‘소통과 나눔의 따뜻한 마을사랑채’ 사업을, 서대석 광주 서구청장은 ‘자식처럼 든든한 사람중심 서구 커뮤니티케어’ 사업을 소개했습니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주민 행복도를 높이기 위한 구리시의 분야별 정책을 브리핑했고, 이항진 여주시장은 ‘신속 PCR로 시민이 안전한 행복도시 여주’를 주제로 발표에 나섰습니다.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은 여러 차례의 타운홀 미팅을 갖는 등 주민 참여와 소통으로 만들어가는 행복정책 추진 상황을 설명했고,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은 안산에 ‘무장애 자락길’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돌려준 사례를 ,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은 지역화폐인 서로 e음을 비롯해 단절된 것들을 이어 더 행복한 서구 만들기 현황을 들려줬습니다.

#5. 행복정책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 결선 및 시상

‘행복정책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 결선 경쟁 및 시상식도 열렸습니다. 상위 5개 참가작 가운데 국민총행복 대상은 이아영 참가자의 ‘플라스틱 제로 캐시백’이 차지했습니다. 금상은 권소연 참가자의 ‘고령층도 쉽게 사용하는 키오스크’에게 돌아갔고, 은상은 김예빈 참가자의 ‘WE CAN STOPPING’, 강경희 참가자의 ‘온 앤 오프 우리동네 플랜테리어’, 오상우 참가자의 ‘국민 공개 일기장’이 받았습니다.
이날 행사는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 유튜브 채널인 ‘행복TV'(바로 가기 클릭)에서 다시보기 할 수 있습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