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ip to Main Content
02- 585- 7714 gnh@gnhforum.org
협의회 소개

행복은 우리들 삶 속에서 새싹처럼 피어납니다.

창립선언문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
창립선언문

우리는 오늘, 주민 행복을 최우선시하며,‘성장을 넘어 행복으로’정책 을 전환하고자 하는 자치단체(장)들이 뜻을 모아 ‘행복실현 지방정부협의 회’를 창립한다.

UN의 <세계행복보고서(World Happiness Report)>나 OECD의 <더 나 은 삶의 지수(Better Life Index)>처럼 ‘성장을 넘어 행복으로’의 정책 전환은 국제적 흐름으로 발전해 왔으며, 특히 많은 나라의 지방정부들은 지역 차원에서 행복을 중심 가치로 자리매김하고 다양한 정책들을 실시 하고 있다.

주민 행복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행복정책도 필요하지만, 우리는 지 방정부 차원의 행복정책 전환과 실현이 더 시급하고 중요하다 생각한다. 우리 모두는 지역에 살고 있으며, 지역은 일터와 삶터와 쉼터로서 개인 들의 사회적 관계와 공동체가 형성되고, 행복과 불행을 직접적으로 경험 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또한 행복을 실질적으로 결정하는 조건들-일자리 및 소득, 건강, 보육 및 교육, 여가 및 문화, 환경, 가족 및 공동체, 안전 안심, 주관적 웰빙-은 지역의 상황마다 다르기 때문에 지역특성에 맞는 행복 정책이 필요하다.

특히 저출산과 고령화가 심각하고, 지방소멸 위기가 우려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우리는 지방정부의 행복정책 전환은 당위가 아닌 필수로 받 아들인다. 주민이 행복할 때 지역은 활기에 넘치고, 아이를 낳아 기르고 싶은 좋은 동네가 될 것이다.

이러한 가치와 정책에 동의하는 지방자치단체(장)가 모여 오늘‘행복실 현 지방정부협의회’를 창립하는 바, 다음과 같은 선언을 채택하고 실천 할 것을 약속한다.

  1. 우리는 개발우선주의와 양적 성장주의를 지양하고, 주민 행복을 최우 선 정책 목표로 할 것을 천명한다. 특히 우리는 ‘아직 행복하지 않 은 주민들’에 정책의 초점을 맞추어, ‘더불어 함께 행복한 지역공 동체’를 만들고자 한다.
  2. 우리는 주민이 안심하고 건강하게 지역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행복지표’를 개발하여 정책의 입안과 집행에 실질적으로 활 용하고, 행복정책을 제도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조치(예, 행복영향평 가와 행복조례 제정 등)를 취한다.
  3. 우리는 행복정책을 관주도가 아닌 풀뿌리 민주주의 방식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 민관이 함께하는 주민의,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정 책추진 체계를 구축해 갈 것이다.
  4. 우리는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를 통해 주민 행복을 위한 정책과 성과를 서로 배우고 나누며, 정책개발과 여론 조성을 위한 연대와 협 력을 강화할 것을 다짐한다.
  5. 우리는 행복담론이 지역사회와 전 국민에게 널리 확산되고, 동시에 행 복정책이 국가적 의제로 채택되도록 함께 노력할 것이다.

 

2018. 10. 17.

행복실현 지방정부협의회 참가자 일동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