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소개
행복은 우리들 삶 속에서 새싹처럼 피어납니다.
설립목적
행복은 지역에서부터
행복실현지방정부협의회는 2018년 6.13 지방선거 전후하여 국민총행복전환포럼과 행복협약을 체결한 39명의 단체장들을 중심으로 <행복실현 지방정부협의회> 구성 및 추진되었습니다. 협의회는 향후 정책 추진 시 주민행복을 최우선으로 추진하며, 더불어 행복한 지역공동체 구축을 목표로 창립하였습니다. 지방정부 간 협력과 연대를 통해 다양한 공동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행복정책과 관련한 지방정부 동향을 살펴보면 행복정책과 관련 행복지표 개발과 행복조례 제정을 하고 있습니다. 행복조례는 지방정부 차원에서 행복정책을 실제적으로 구현해 나가기 위해서 필수적인데 구체적인 내용으로 뒷받침되지 않으면 행복조례란 명칭을 쓴다 하더라도 올바른 제도로 기능할 수 없습니다. 행복지표 개발은 공공예산 투입 기준을 아직 행복하지 않은 계층, 지역 등을 식별해 맞춤형 정책시행이 가능합니다.
행복을 측정하는 일차적 이유는 시민들과 정책 입안자들로 하여금 그들의 문제와 기회가 무엇인지 어려움이 얼마나 잘 해결되고 있는지 그리고 미래로의 창문이 잘 열리고 있는지 알기 위함입니다. 행복지표 조사 결과에 따라 취약분야와 취약계층, 취약지역이 도출되므로 정책 우순 순위를 잡는데 유익하거나 사회 서비스 또한 효율적으로 연계 관리할 수 있습니다.